교통사고 발생 시 상황 대처 방법 및 절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 외에도 합의 대처 요령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사고가 난다면 침착하게 상황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의 내용들을 숙지하신 다면 사고가 발생해도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전 보험사 근무 경험을 통해 알려드리오니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교통사고 당했을때 대처방법과 합의 방법
교통사고 발생 시 대처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손해를 보는 일이 없어집니다. 사고 현장에서 부터 합의금 조율까지의 방법들에 대해 알고 있어야 됩니다.
1. 교통사고 발생 직후 현장 확인 및 안전조치
사고 발생시 가장 중요한 것은 당황하지 않고 인적피해와 2차 사고 방지에 대한 우선적인 행동을 우선시해야 됩니다. 그리고 차량의 상태와 현장의 증거를 수집해야 됩니다.
- 사고 발생 시 초동조치
- 차량에서 내려 현장을 확인합니다. 만일 부상자가 발생되었다면 119에 신고를 진행합니다.
- 비상 지시등과 삼각대 설치를 통해 2차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듭니다.
- 상대 운전자의 신원과 연락처를 확보합니다.
- 보험사 콜센터 긴급출동 요청을 하고, 대물과 대인 사고 접수 번호를 받습니다.
- 상황 증거 수집 방법
- 녹음기 실행 : 사고 발생 즉시 녹음기를 실행해 증거를 수집합니다.
- 근접 촬영 : 사고로 인해 파손된 부위에 대한 사진을 찍으며, 뒷부분은 번호판과 함께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 원거리 촬영 : 교통 흐름과 느낌을 위해 촬영하는 것입니다. 20미터 정도 떨어진 곳에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각도 촬영 : 앞, 뒤, 양옆 등의 다각도로 촬영을 하며, 스키드 마크가 있다면 함께 찍는 것도 좋습니다.
- 핸들과 타이어 각도 촬영 : 사고의 방향이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참고자료로 촬영합니다.
- 블랙박스 촬영 : 상대방 차량의 블랙박스 메모리 카드 확보가 어렵다면 블랙박스 사진을 찍어둡니다. 과실 부정에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 목격자 확보 : 사고 현장을 목격한 목격자를 확보를 진행하며, 거짓진술 상황에 대비해 목격자의 휴대폰 번호를 확보해 불리한 상황 발생 시 활용합니다.
만일 위의 방법들에 있어 진행하기 어렵다면 차량에 '교통사고 신속처리 표준 합의서'를 미리 준비해 서류 진행 순서에 따라 상황을 기입하면서 초동조치를 진행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신속처리 표준 협의서 도입 취지
- 교통사고 처리 요령의 부재와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해 국민 불편이 많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 신속 보상과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 교통사고 신속처리 협의서 활용 방법
- 협의서 설명과 예시를 참고해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 차량번호와 운전자 인적사항, 탑승인원, 보험회사 이름, 차량 파손부위, 사고 개요 및 약도 등을 작성합니다.
- 상호 간의 확인이 되었다면 서명을 진행합니다.
- 보험처리 시 팩스를 통해 보험사에 제출합니다.
- 협의서 제출과 동시에 위의 '상황 증거 수집 방법'을 통해 수집한 증거들을 보험사에 제출합니다.
<교통 하고 신속처리 표준 합의서 다운로드 바로가기>
2. 현장 조사 및 처리 조치
증거 수집 도중 사설 견인차량이 현장에 도착해 더욱 당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교통사고 발생 직후 현장 확인 및 안전조치'를 진행하고 만일 차량 파손 정도가 심하다면 가입되어 있는 손해보험사의 긴급출동 서비스를 부르면 됩니다.
- 손해 보험사별 긴급출동 서비스 번호
보험사 | 번호 |
삼성화재(애니카) | 1588-5114 |
KB손해보험(매직카) | 1544-0114 |
DB손해보험(프로미) | 1588-0100 |
현대해상(하이카) | 1588-5656 |
메리츠화재(레디카) | 1566-7711 |
롯데손해보험(해피카) | 1588-3344 |
한화손해보험(차도리) | 1566-8000 |
흥국화재보험(마이카) | 1688-1688 |
AXA | 1566-2266 |
LIG 손해보험 | 1544-0114 |
그린손해보험 | 1588-5959 |
The-K 손해보험 | 1566-3000 |
보험사 도착 후 사고 조사가 진행이 진행된 다음 직원과의 조율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때 당황하지 않고 스스로의 기준을 명확하게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고 처리 이후 보험사 직원은 "알고 있는 공업사가 있습니까?, 병원은 어디로 가실 예정이십니까?"라는 등의 이야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소개를 시켜주기도 합니다. 이 경우 공업사와 병원은 직원에게 소개받은 곳이 아닌 스스로 알아보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가끔 병원 및 공업사와 보험사 직원이 연결되어 있는 곳이 있어 보험사에 유리한 진단을 내리거나 이에 따른 소개비를 받기 때문입니다.
- 사고 처리 직후 한번 더 생각해야 될 2가지
- 보험사 직원이 소개한 병원과 공업사 이외의 곳을 알아봅니다.
- 입원 시 '진료기록 열람 동의' 서류에 서명을 하면 불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교통사고 합의금 조율 방법 및 주의사항
상황 발생이 종료되고 부상에 따른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사고 발생 당시에는 긴장으로 인해 통증이 느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다음날까지 상태를 지켜봐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통사고 발생 직후 대물접수와 대인 접수를 통해 접수번호를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1. 병원은 개인적으로 알아보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보험사 직원의 소개로 가는 병원보다는 개인적으로 병원에 대해 알아본 다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 관계자와 보험사 직원과의 소통으로 인해 보험사에 유리한 진단을 내려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병원에 가게 되면 접수창구에서 교통사고로 병원 방문했다고 말을 하고, 대인 접수번호를 알려준 다음 의사 호출을 기다리면 됩니다.
2. 통원치료와 입원 치료는 의사 상담 후 결정
사고 발생 시 입원을 우선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손해보험사는 이윤을 추구하는 집단인 기업이기 때문에 손해를 최소화하기를 원합니다. 이에 따라 특이사항 발생시 역학조사를 통해 불리한 상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검사하고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통원치료와 입원 치료에 대한 선택을 진행하면 됩니다.
3. 보험사 직원은 빠른 합의를 하기 원합니다.
합의금을 지급하는 이유는 대부분 지속적인 치료를 통해 발생되는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대부분 사고가 나게 되면 2~3일 후 상대편 보험사 직원에게 전화가 오게 되며, 상태를 물어봅니다. 그런 다음 합의금 조율을 위해 병원에 방문하게 됩니다. 이 경우 보험사의 말을 우선적으로 듣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몸상태에 집중해 합의금을 생각해야 됩니다.
- 합의금 조율 시 주의사항
- '진료기록 열람동의서' 서명을 무조건 적으로 하면 안 됩니다.
- 빠른 퇴원을 요구하며, 이후 건강보험 적용으로 병원 치료를 받는 것에 대해 강요하는 질문에 응하지 말 것
- 후유장애 합의서에 서명을 성급하게 하지 말 것 : 사고 후 후유증에 대한 증명이 없을 경우 보상이 없습니다.
- 보험사 직원이 말하는 합의금의 정도는 아주 낮은 수준의 금액을 제시합니다. 회사 규정에 따른 금액이지 법원의 예상 판결액이 아닙니다.
- 직원과의 대화가 잘 통하지 않는다면 회사 민원을 통해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교통사고 합의금 조율 시 가장 중요한 것
사실 합의금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사고 이후 몸상태에 따라 적절한 기간에 따른 치료를 받은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일 조기 합의를 통해 퇴원을 하게 된다면, 퇴원 이후에 대한 건강상태는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합의서에 서명을 하는 순간부터 권리가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교통사고의 합의기간을 일반적으로 사고 일로부터 종합보험 3년, 이외의 보험은 2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치료와 안정을 우선적으로 생각한 다음 합의는 조급하지 않게 생각을 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교통사고 당했을 때 대처방법과, 합의금 조율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글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당황하지 않고 차분히 상황을 지켜볼 수 있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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