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생활정보)

동북공정 뜻, 목적, 사례, 대응방안 알아보기

따스한 햇살 2022. 2. 13. 01:01

동북공정의 뜻과 목적, 사례, 대응방안 알아보기

과거부터 현재까지 중국이 고구려 역사의 왜곡을 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바로 동북공정 프로젝트라고 하는데요. 아래에서 동북공정이란 무엇인지, 목적과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고, 실제 동북공정의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북공정 알아보기 포스터 사진, 썸네일

동북공정이란?

동북공정이란 현재의 중국의 영토에서 발생했던 우리 민족의 과거 역사들을 모두 중국의 역사로 만드는 프로젝트입니다. 풀어 말하면 동북변강지역의 역사와 현재 상황에 대한 연구 사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중국사회과학원 중국변강사지연구센터에서 동북지역 3개의 성과 연합해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습니다. 2001년 6월 부터 준비를 시작해 2022년 2월 정식 승인으로 추진이 되었습니다. 

  • 동북공정 추진배경 3가지
    1. 장기적인 국가 전략에 따른 국가 안전을 위해 추진되었다.
    2. 중국 동북지역 요인에 대응을 함과 동시에 정책적 조치를 하기 위함이다.
    3. 북한의 핵위협과 한반도의 정세 변화가 동북지역의 안정과 연관된다고 생각해 추진되었다.

 

동북공정의 목적은 무엇일까?

동북공정의 목적은 한반도의 정세 변화와 통일적 다민족국가론의 형성, 한반도와의 중국 동북지역의 역사 부정입니다. 

 

중국은 국가주의와 중화사상의 이념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념의 정체성을 완결하기 위해 여러가지 국가론들을 통해 중국 국민의 이탈과 정체성의 동요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실행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 중국은 몽골, 중앙아시아 일부, 베트남 등의 역사들을 자국의 역사로 주장하는 일들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주장들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근거가 필요한데, 근거를 찾기 위해 동북공정의 힘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동북공정이라는 것은 단순히 고구려의 역사를 빼앗는 것으로 생각하면 안됩니다. 확대 해석을 한다면 대한민국 및 한반도의 정체성과 정세의 변화와 직결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북공정에 대한 중국의 주장은 역사관과 민족관으로 분류 해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 역사관 : 지금의 중국 영토내의 모든 역사는 중국의 것이다.
  • 민족관 : 현재 중국 영토내의 역사적 활동을 한 민족은 모두 중국 민족으로 볼 수 있다.

 

동북공정에 대한 중국의 주장

중국은 고조선, 부여, 고구려, 발해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려 하고 있습니다.

1. 중국은 고조선이 중국의 역사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칠판에 적힌 고조선의 역사

과거 고조선의 영토를 봤을때 지금의 중국 영토와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중국 민족의 근간이 되는 중국사라고 주장을 하는 것입니다. 이는 고조선은 역사적으로 봤을 때 독자적으로 단군의 나라인것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2. 부여와 고구려가 중국의 민족이며, 해당 민족이 세운 지방정권이라 주장합니다.

고구려 역사 광개토대왕릉비 전경사진
저작권 : 한국학중앙연구원, 촬영지 : 중국지린성지안현퉁거우, 주제어 : 능비/광개토대왕, 사진크기 : 3905*2679px(1200dpi)

한민족의 역사가 되는 부여와 고구려의 역사를 왜곡하고 부정하고 왜곡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주장은 부여는 중국의 소수 민족이며, 고구려는 중국 민족의 지방정권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고려에 대한 내용을 왜곡하고 있습니다. 

* 고구려 역사 광개토대왕릉비 관련 내용

 

광개토왕릉비(廣開土王陵碑)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사면석비(四面石碑)로서 높이가 약 6.39m인데, 당시 고구려의 수도였던 국내성(國內城) 동쪽 국강상(國岡上)에 대왕의 능과 함께 세워졌다. 묘호(廟號)인 국강상광개토경평안호태왕(國岡上廣開土

encykorea.aks.ac.kr

 

3. 발해의 근간과 역사가 중국으로 부터 이어져 왔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말갈국이 발해의 국호이며, 중국 당나라의 역사의 일부라고 주장합니다. 더 나아가 지방정권 이라 주장하고 있습니다. 명백히 고구려 계승과 자주 독립국가로 성장하고 발전한 발해에 대한 역사 왜곡을 하고 있습니다. 

 

동북공정의 사례

단풍나무 아래 한복을 입은 두 여인의 사진
대한민국의 전통문화 한복에 대한 사진

중국은 우리 역사와 관련된 내용들을 왜곡할 뿐 아니라 전반적인 문화 또한 중국의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것을 왜곡을 통해 문화를 가져가려는 것에 대한 간략한 사례들 입니다. 

  • 독립운동 역사의 왜곡 : 윤동주, 이봉창, 윤봉길 의사의 국적을 중국과 조선족으로 표기함
  • 한국 대표음식의 중국주장 : 김치, 삼계탕, 비빔밥이 중국에서 한국으로 전해져 왔다고 주장함
  • 한국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문화에 대한 중국주장 : 한복, 판소리, 아리랑, 태극기의 근간이 중국이라고 주장함

이 밖에도 드라마, 영화, 예능 등의 문화 뿐 아니라 여러 분야의 왜곡의 사례들이 있습니다. 

 

동북공정에 대응하는 방법

동북공정에 대응해서 개인과 국가가 해야되는 임무의 목표는 같지만 행위는 서로 다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한민국의 역사적 사실을 정확하게 알고, 현혹되지 않고 우리의 것을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글은 최근 동북공정에 대한 이야기가 다시 한번 나오고 있어 광고성 글이 아닌 개인적으로 포스팅 한 것입니다. 미래의 실수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과거의 실수를 정확하게 알고 반복하지 않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과거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북공정의 뜻과 내용들에 대해 지식적으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